Untitled Document
 
         
         
 
 

미국 국가정보
- 명 칭 : 아메리카 합중국 (United States of America)
- 위 치 : 북아메리카대륙
- 면 적 : 9,633,350㎢
- 수 도 : 워싱턴 (Washington D.C.)
- 언 어 : 영어
- 종 교 : 개신교 58%, 로마가톨릭교 26%
- 정부형태 : 대통령 중심제

- 행정구분 : 본토 48개주와 알래스카.하와이 2개주
- 통화단위 : US Dollar (US$) -1달러=100cents
- 인 구 : 293,027,571名 (2004년 7월)
- 문맹률: 3%
- 1인당 평균 국민소득 : 37,800 달러 (2003년)

 

지리
미국은 본토의 48개 주와 알래스카, 하와이를 포함한 50개 주에 콜럼비아 특별구(수도 Washington D.C.)로 구성된 연방 공화국으로 푸에르토리코, 버진 제도, 동 사모아, 괌 등의 해외 영토를 가지고 있다.

북아메리카 대륙을 점유하는 미국은 본토만 해도 캐나다 국경에서 멕시코 연안까지 남북 총 연장 약 2만 킬로미터, 대서양 연안부터 태평양 연안까지 총 4천 8백 킬로미터에 달하는 광대한 영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부에는 평균 고도 천 미터의 애팔래치아 산맥이 남북을 달리고 있고 서부에는 4천 미터급의 산들이 연이어 있는 록키 산맥이 시에라 네바다 사막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다. 이 양대 산맥 사이로 중 남부에는 미시시피강을 중심으로 하는 대평원이 형성되어 있어 밀, 면화 등을 생산하는 광활한 농작 지대를 이루고 있다. 동북부의 대서양 연안이나 미시시피강 유역에는 천연의 항구 혜택을 받은 도시들이 발달해 있고, 또 서부의 산맥 지대에는 대자연의 웅장함과 조형 미를 느낄 수 있는 거대한 협곡이나 계곡 등이 있으며, 사막 또한 많이 있다.

북동부 캐나다와의 국경에는 오대호가 있는데, 세인트 루이스 강으로 합쳐져서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로가 되고 있다. 크기는 한반도의 43배에 이르고 있으며 유럽의 3/4에 미친다.미국 동부에서 서부까지의 거리가 약 4천 5백㎞에 달하며 이는 기차로 쉬지 않고 달리면 약 45시간이 걸리고 비행기로는 약 5시간이 걸리는 거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