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유학가는 나라의 현지통화로 환전하기
  일반적으로 환전을 한다고 하면 무조건 미국달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물론 자국의 통화보다 달러를 더 선호하는 일부 나라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그나라의 화폐로 가져가는 것이 현지에서 다시 재환전을 하는데 드는 비용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전시 준비할 서류
  환전시는 여권이 필요하다.
대부분 학비와 1달간의 하숙비를 지불한 상태이므로 공항마중비,용돈(500$/200£),비상금(500$/200£)등을 환전
   
거래은행
  가급적 부모님이 출입하기 쉬운 주변의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일반은행 외환계를 이용하면 된다.)
   
환전가능금액
  외화현찰, 여행자수표 환전
    환전한도 : 제한없음(연령 및 횟수에 관계 없음)
    준비서류 : 여권,유학사실 입증서류(입학허가서 등)
   - 10만달러를 넘으면 한국은행에서 신고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 1만달러 초과 10만달러 이하를 들고 나갈때는 지정은행에 신고만 하면 되고, 세관신고는 면제된다.
  신용카드 해외사용
    사용한도 : 제한없음
       - 연간 미화 2만불 초과 사용시 국세청 및 관세청 앞 통보됩니다.
  기타
    미화 1만불 상당액을 초과하여 휴대 출국 하는 경우 지정거래은행이 발급하여 드리는 외국환신고(확인)필증을
   꼭 지참하여야 한다.
    출국 후에는 매 연도별로 재학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재학증명서 또는 직전학시성적증명서등을 제출하여야
   한다.
   
환전가능통화
  여행자 수표(Travellers Cheque)
여행자 수표는 현금을 소지함에 있어 따른 불편함과 분실, 도난등의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전세계에서 사용하는 수표입니다.
    안전성 : 구입즉시 우측상단에 서명을 해 두십시요. (분실대비하여 수표의 일련번호를 따로 메모해 둔다)
   - 일정 요건을 갖춘 경우엔 환급받을 수 있다.
   - 세계곳곳에 있는 VISA환급센터(GRS)를 통하여 어느 곳에서나 환급등의 긴급서비스가 대기하고 있다.
  주의사항
   
   
    여행자수표사용전
   - 수표에 양쪽 모두 서명하거나, 서명하지 않은 상태로 분실 또는 도난당한 경우에는 환급을 받을 수 없다.
   - 수표나 현금은 몸에 휴대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 Purchase Agreement(구매계약서)는 수표와 별도로 보관하고, 사용수표기록장에 사용한 여행자수표번호르 적어
     두면 더욱 신속하게 환급 받을 수 있다.
    여행자수표를 현금으로 환전시
   - 여행자수표를 현금으로 환전시 본인의 신분증(여권 또는 자신을 증명 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
   - Purchase Agreement사본 제시하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으니 항상 휴대하는것이 환활한 환전을위해 좋다.
   - 국가별 또는 은행/환전소마다 1일1회 환전 한도가 다르고, 또한 대부분 나라의 경우 고액의 여행자수표를
     한번에 환전해 주지 않는다. 따라서 소액 권종이 현금으로 환전 또는 사용이 편리하다.
  화폐(Currency)
- 미국의 통화는 달러(Dollar)이며, 통화표시는 USD
- 캐나다의 통화는 달러(Dollar)이며, 통화표시는 CADNZD
- 영국의 통화는 파운드(Pound)이며, 통화표시는 GDP
- 호주의 통화는 달러(Dollar)이며, 통화표시는 AUD
    여행중에 또는 현지 도착후 사용할 수 있도록 1불,5불,10불등 소액권으로 약 500불 정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현지 화폐로 환전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미화로 준비하여 현지 도착후 다시 환전한다.
   - 부득이하게 미화로 환전한 경우 현지공하에 도착한 후 공항이나 시내에 위치한 은행 또는 환전소에서 현지
     화폐로 환전할 수 있으며, 이때 혀행자 수표는 환전하지 말고 현지에서 본인의 은행구좌를 개설할 때 입금시키
     는 것이 좋다.
  카드(Credit Card)
미국에서는 현금보다 신용카드를 많이 쓰므로 출국전에 신용카드를 만들어 가는 것이 편리.
   
화폐의 단위
  미국,캐나다,호주
- 화폐의 단위는 Dollar($1)이며 $1는 100Pence이다.
- 지폐의 종류는 $5,$10,$20,$20,$100 가 있으며, 동전은 5c, 10c, 20c, 50c,$1,$2짜리가 있다.
  영국
- 화폐의 단위는 Pound(£1)이며 £1는 100Pence이다.
- 지폐의 종류는 £1,£5,£10,£20,£50 가 있으며, 동전은 1p, 2p, 5p, 10p,20p,50p짜리가 있다.
- 스콜틀랜드 은행은 고유의 지폐를 발행하고 있는데, 잉글랜드 지역에서는 사용하는 브리튼 밖에서는 통용안됨.
   
유학생 송금구좌 개설하는 방법
  학생이 학교로 학비를 송금하게 되면 이 학생은 전산망을 통해 한국은행에 유학생으로 지정이 되어 관리에 들어가며 모든 송금 내용이 학비를 보낸 은행에 기록되어 있으므로 항상 이 은행을 통해 송금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생이 한국을 떠난 후 학부모가 생활비 등을 송금하고자 할 경우 처음 학비를 보낸 은행을 유학원에 확인하여 그 은행에서 송금하거나,혹은 다른 은행에서 송금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유학에 학생구좌 이관을 신청해야 하며 이관이 완료 되기까지는 2~3일 간의 기간이 소요됨을 주의해야 한다.
  체재비 및 학비송금 을 받아야 하는 유학생등은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하여 국내의 송금 예정인(부모 등)에게 우편으로 보낸다. 국내의 송금 예정인들은 이러한 서류들을 가지고 시중 은행 외환계에 가서 학생본인의 현지구좌로 직접 온라인 송금 할 수 있는 유학생 송금구좌를 개설할 수 있다.
    유학생 송금구좌 개설시 준비할 서류
   - 여권 및 비자사본 1부
   - 재학증명서(CoE Form)사본 1부 또는 입학허가서 사본1부
   - 은행이름 및BSB No., 은행주소, 은행구좌번호, 학생주소, 전화번호 등을 준비한다.
    학비송금
   - 학교에서 발행한 학비청구서(Invoice)에 명시된 금액은 체재비와 관계없이 송금가능하며 학비청구서 사본은
      부모님께1부 보내드린다. 이금액은 학교구좌로 송금가능하다.